대충대충 보는거 말고. 좀 성의있게 기업들을 알아보자.
실물경제가 걍 ㅈㄴ 미친색히마냥 조져지지 않는 이상, 화폐 가치가 너무 구려서 기업 투자는 해야한다.
아 뭔가 흐름이 바뀌었는데. 어딜 깔고 들어가야할까, 고민하기 위해서 일단 현황 파악을 한다.
반도체 관련주
일단 설계 관련주들부터.
#1. 엔비디아
2/25 실적발표 주목.
23,24년부터 AI장세를 끌고감.
근데 설마 이건... "역배열"?


#2. AMD
2/3 실적발표 주목.
24년도 초반과 주가가 비슷하다는거... 아는가?
주봉을 보니 살짝 의외였다.


Q. 근데 AMD가 정확하게 뭐가 좋은거지?
A. 얘 최근 몇년간 주가 오르고 빠진건 거의 AI 때문임.
24년초 상승도 AI 기대감 때문이었고, 그걸 못따라오니 엔비디아에 비해 주가가 쭉 빠진거고, 요즘 오른 것도 AI쪽 잘되어서.


근데 난 랩실이나 회사에서 AMD 칩으로 학습해본적이 없는데...?? TPU처럼 그사세 아님?
=> 코드 compatibility가 되게 좋은듯. 게다가 메모리 용량 왤케 크냐.

솔직히... 그냥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엔비디아 쓸거같긴 하다.
근데 대용량으로 인퍼런스 해야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서비스 내서 매출 만드는 회사들 입장에서는 AMD가 꽤 괜찮은 선택 아닐까 싶다. 일단 M7 대기업들이 쓸어갈거고, 시간이 지나야 인식 변화가 따라와서 우리같은 사람들도 쓰지 않을까??
근데 M7들이 여기 돈쓰는건 이미 선반영 아닌가...?
#3. 브로드컴
2/26 실적발표.


근데 브로드컴 하면 TPU 얘기밖에 안한다.
정확히 뭘로 돈 버는 회사지? Grok한테 물어봄.
=> 아. VMWare 이거 브로드컴이 만든거였어?


VMWare로 현금 땡기는데, 조만간 AI산업이 제일 큰 돈줄이 되어갈 정도로 AI반도체 비중이 높은건 맞다.
이미 AI반도체가 버는거 30%나 차지하는구나.
장비 관련
5일선을 깨지 않는 급등주들.
다만, 다음주에 실발이 걸려있어서 주목. 1/28



메모리랑 파운드리 쪽도 봐야하는데, 너무 급등해서 쳐다볼 의욕이 떨어진다. 다른애들 먼저 보고 올래.
#4. 인텔
IDM. 생산 + 설계 다 하는 반도체 업체. (초기 반도체회사들 형태가 이러함)
그러나 요즘은 파운드리 쪽이 뜨고는 있다. / 이 문제는 아래 첫번쨰 이미지 참고


도대체 정확히 뭐가 좋은거임?


이해 완


M7 다른 애들
#1. 구글
2/4 실적발표 주목.
25년부터 기분좋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Gemini 너무 잘 쓰고 있다.
솔직히 ChatGPT 요즘 난 안쓴다.
진짜 정확한거 물어봐야할때는 Grok 사용하긴 한다. 자꾸 사용량이 많다고 질문거절 당해서 자주 쓰진 않지만.


얘넨 참 하고 있는 것도 많다.
얘네가 잡고 있는 산업이 올해 이슈가 될지 그것까진 모르겠다만, 만약 시장이 작년 4월급으로 안좋아서 뭔가 들어가고 싶을땐? 그냥 이거 사면 평타는 치지 않나 싶다.

#2. 마소
1/28 실적발표 주목.
마소는 채권이다. 수익률이 존12내 구리다는 뜻이다.
이 기업이 진짜 저렴하지 않은 이상 굳이 매수하고 싶진 않다. OpenAI 연관이면 뭐함. 따로 27년에 상장할건데.
게다가 빌게이츠 비호감이라 딱히 살 생각 없다.
작년 5월 가격 거의 다 왔다.


#3. 메타
1/28 실적발표 주목.
하따 안하길 잘했다! 600불 다와간다.
이유? OpenAI 샘알트만 패밀리가 많이 얻어맞았다.
오라클 + 메타 신용 리스크도 커졌고, 아직 거기서 못벗어났다.
참고로 주식은 저렴할때 사라고들 하지만, 반등 나오는거 보고 따라들어가는게 낫다. 지하실이 어딘지 모르기 때문이다.


결국 메타의 핵심은 AI 광고라고 생각한다.
(내 퇴사의 이유... M7급이 아니면 개발할 수 없는 프로젝트라 생각한다. 그만큼 돈이 되는 사업이지만... 개발 난이도가... 더보기)
현 시점에서는 CAPEX 투자 리스크, 그 많은 장비 다 어디 쓸거냐? 이걸로 주가가 많이 조정 받은 상황이다.
영상을 OpenAI의 Sora나 어도비의 Firefly보다 잘 만들 수 있어야할거고, 충분히 controllable해야하고... 연산량을 장비하면 막대한 설비투자량이 이해가 간다.


2026년 메타의 광고 플랜 글이다.
내가 현재 메타 주주가 아니기에 제대로 읽진 않았다만, 투자한다면 한번쯤 읽어볼거같다.
https://www.adtaxi.com/blog/metas-ai-advertising-plans-what-to-expect-in-2026-and-how-to-prepare/
Meta’s AI Advertising Plans: What To Expect in 2026 and How To Prepare
Meta is always making big moves, and 2026 is not going to be any different. The company is currently planning to roll out a major expansion of artificial
www.adtaxi.com
#4. 아마존
1/29 실적발표 주목.
정말 이도저도 아니다. 주주들 심심할듯.


#5. 테슬라
근데 올해 하반기에 SpaceX 따로 상장하지 않나? 테슬람은 다 거기로 갈거같은데...
주가 히스토리
- 얘는 돈을 엄청 써갖고 트럼프 당선 시키는데에 일등공신이었어서, 그 기대감으로 미친듯이 올랐었다.
사실은 트럼프가 EV니 환경이니 뭐니... 그런거 별로 신경 안썼기도 하고, 중국 EV가 점유율이 너무 높아져서 테슬라한테 미래가 불투명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 않았나 싶다. - 그러나 정치적으로 너무 엮인데다가 트럼프랑 사이가 틀어지면서 주가가 많이 빠졌었고. 정치판에 껴서 이득본게 거의 없었다.
- 그런데 왜 작년 9~10월에 오른거지?
=> 이때 가장 언급 많이된게 로봇택시였던걸로 기억한다. 무인택시로 자동사냥해서 돈 벌수 있게 만든다... 뭐 그런.


어쨌거나, 테슬라는 "옵티머스(인간로봇) + 로봇택시"에 주목해야하는 종목이다.
왜냐면 EV는 중국이 먹었고, EV판매량의 시장 판도 자체가 크게 변하진 않을 것 같아서 그렇다.
(EV판매량 수치 딱히 안궁금한 이유. 주관적인 내 의견임)
슬슬 일론이 띄울 때 된 것 같은데? 싶을 때 들어가면 되지 않나 싶다...
트럼프 당선 이후 어그로력이 많이 떨어져서. 어쩌면 일론은 바이든이 그리울지도..


근데 SpaceX 상장이 문제다.
올해 중순에 예정되어있고, 올해는 우주방위쪽이 어그로력을 다 끌고갈지 모른다.
원래는 주기적으로 일론이 어그로를 끌어주며 테슬라 주가부양을 했는데... 올해는 어떨지.

SpaceX에 관한 내용은 이 블로그에 정리된 듯 하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protact/economy/contents/260105234641093de
2026년 IPO 대어, 스페이스 X 상장 전망과 로켓 관련주 주가 동반 상승, 지금 미리 투자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프로택트 입니다. 2026년 IPO 대어죠.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 X가 최근 IPO 가능성을 지속 밝히며 로켓 관련주들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X는 우주항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contents.premium.naver.com
#6. 애플
중국판매량 좋을 줄 알았는데 조져서 빠졌다고 얼핏 들은 듯
AI도 딱히 관련 없고, 그치만 애플이라 돈은 잘벌고, 그냥 무난하게 재미없는 주식이다.


팔란티어, 브로드컴은 M7으로는 분류 안되지만 워낙 잘나가고 시총도 크니깐, M7들과 같이 묶었다.
#7. 팔란티어
2/2 실적발표, 과연 어닝이 얼마나 성장할지가 많이 궁금하다.


이것저것
보다가 나중에 그룹화 할래
오라클. 샘알트만 친목패밀리
상당한 고난과 역경을 겪고있다. 완벽한 역배열에 접어든 상황이긴 한데, 빠질대로 빠지지 않았나?


얘네 걍 고전 DB회사인데 대체 뭘 하는거임?
"그냥 스타게이트 원툴 회사, AI한다는데 뭔지 모름, 개잡주" << 딱 이정도로만 아는 것 같아서 약간 자세히 파봤다.



OCI는 안써봐서 몰라.
검색해보니 이미 연관검색에.. 많은 사람들의 비교 흔적이 보인다

근데 OCI가 성장동력도 크고 이미 매출 비중도 좀 되던데, 내가 oci를 안써봐서 모르겠다. 더 캐물어봄.



레딧. 최근에 M7들이랑 호재 뜬걸로 아는데.
"진짜" 데이터를 팔다보니 저번에 어닝서프라이즈 뜨고 잘나가는걸로 안다.

글은 계속 쓰는 중이다.
'경제 어쩌구 > 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국장/미장] 메타 급등!! / 인텔 실적 / 코스피 5천, 그러나 경제성장률은... / 2026-01-23 (0) | 2026.01.23 |
|---|---|
| [국장/미장] 코스피 5천 달성! / 다보스 포럼 / 트럼프, 그린란드 무력 안쓴다 / 2026-01-22 (0) | 2026.01.22 |
| [국장/미장] 나스닥 대폭락, 왜? / 다보스 포럼, 그린란드 / 유럽의 반격 / 2026-01-21 (0) | 2026.01.21 |
| 반도체 주식 분석 (0) | 2026.01.20 |
| [국장/미장]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뉴스 많은 날 / 원자재 급등으로 망한 업종은? / 유럽 보복관세 / 2026-01-20 (1) | 2026.01.20 |
댓글